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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검색 및 분석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기초데이터와 레퍼런스 데이터를 수집하여 장.단점을 분석 할 수 있다.

1. 프로젝트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적으로 수행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한다. 프로젝트의 특징은 여러 가지 종류의 작업을 목적 달성을 위해서 제휴할 수 있는 것과 목적 달성의 기한이 결정되어 있는 것이다.

2. 기초데이터

기초데이터란 디지털 디자인에 사용하는 이미지, 동영상, 소리 및 텍스트 등 모든 콘텐츠 를 일컫는다. 웹 콘텐츠에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텍스트 형태의 정보나 내용물뿐만 아 니라 부호, 음성, 음향, 이미지, 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 유통하는 정보 및 그 내용물을 통칭한다

3. 데이터의 구분

3-1 디지털 데이터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이 IT 기술과 결합하여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자료나 정보를 의미한다

3-2 멀티미디어 데이터

콤팩트디스크, CD-ROM, 비디오테이프 등에 담긴 사진, 미술, 음악, 영화, 게임 등 읽기 전용의 다중 매체 저작물과 광대역 통신망이나 고속 데이터망을 통해 양방향으로 송수신 되는 각종 정보 또는 내용물을 말한다. 즉, 디지털화되어서 정보 기기를 통해 제작, 판매, 이용되는 정보를 통칭한다

데이터의 종류

4-1 매체 성격에 따른 분류 : 외부 데이터와 내부 데이터

외부 데이터는 인터넷 외부에서 얻어지는 모든 데이터를 의미한다. 시장 정보나 주식 정 보등과 같이 인터넷이 등장하기 이전에 데이터화되어 사용자에게 제공되던 정보를 인터넷 데이터로 전환시킨 것이다. 내부 데이터는 인터넷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이다. ‘어떤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등의 데이터로, 검색 엔진에서 많이 활용되는 데이터나 비디오 클립, MP3 파 일과 같은 데이터를 뜻한다

4-2 데이터 생성에 따른 분류 : 프로듀서, 컨슈머 데이터

프로듀서 데이터는 인터넷 초창기에 주류를 이루었던 것으로 사이트 제작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를 뜻한다. 컨슈머 데이터는 사이트의 사용자들이 만들어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뜻한다. 비슷한 개념 으로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가 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UCC(User Created Contents)가 있다. 최근에는 프로페셔널(Professional)과 아마추어(Amateur)의 합성 어인 프로추어(Proteur)들이 자신의 블로그 등을 통해 제공하는 콘텐츠인 PCC(Proteur Created Contents)도 생겼다.

4-3. 데이터 이용에 따른 분류 : 유료 데이터, 무료 데이터

유료 데이터는 시간당 또는 건당으로 사용자에게 요금을 받는 콘텐츠를 뜻한다. 무료 데이터는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하면 언제든지 별도의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뜻한다.

4-4 프로슈머적 데이터

프로슈머(Prosumer)는 판매나 교환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자신의 사용이나 만족을 위해 제 품, 서비스, 경험을 생산하는 사람을 말한다. 사용자들의 콘텐츠를 사이트에서 직접 받아 들이는 방식으로, 게시판이나 블로그 형태가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이트에 직접 참여 한다는 의식이 사이트에 대한 참여도(royalty)를 가질 수 있게 한다. 엘빈 토플러(Alvin Toffler)가 『제3의 물결』에서 ‘앞으로는 소비자가 신제품 개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 게 될 것’이라고 예견하면서 도입된 개념이다

사용자 분석

실제 사용자가 있는 환경에서 그들을 이해해야 제대로 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 어가 나온다. 사용자 분석은 광고를 기획할 때는 물론이고,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 획할 때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이고 합법적인 사용자 분석 방법이 전제되어야 한다.

6. 데이터의 유형

6-1 사실(Fact)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자료이다. 이 데이터는 정보의 양은 적은 편 이나, 구체성은 높고, 데이터 자체의 난이도는 낮은 특징을 보인다. ‘사실’과 관련된 자 료는 주로 텍스트 중심으로 제공되지만, 최근 들어 사용자의 직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적인 이미지나 동영상이 제공되기도 한다

6-2 개념(Concept)

특정 대상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하는 정의 또는 특정 아이템이 어떤 개념과 효능 을 지녔는지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웹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정보 이외에도 현실적으로 서비스의 기능이나 용도 또는 특징에 대한 설명을 ‘개념’이라는 방법으로 제시하는 경 우도 많다.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일반화되면서 간단한 그림이나 동영상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6-3 절차(Procedure)

사용자가 수행해야 하는 순차적인 행위를 지정해 주는 자료로,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어떤 순서에 따라 수행해야 하는지를 알려 준다. 과거에는 텍스트 와 그림 중심으로 표현되었지만, 단계별로 시스템의 상태와 사용자의 동작을 동영상으로 보여 줌으로써 사용자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6-4 원리(Principle)

특정 아이템의 구체적 작동 원리 및 진행 과정에 대한 자료를 의미한다

6-5 원칙(Rule)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의 개념으로, 시스템 이용 시 사용자가 준수할 행동 요령에 대한 내용이다. ‘원칙’은 사용자에게 준수하도록 직접 요구하는 형 식을 취할 수 있고, 성공 사례 등을 제공하는 것처럼 간접적인 형식을 취할 수도 있다

6-6 이야기(Story)

실제 있었거나 만들어 낸 특정 경험을 의미한다.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 는 유형의 자료는 대부분 비공식적이며 무료로 제공되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가 같다 는 특징을 가진다. ‘이야기’는 주로 텍스트 형태나 웹툰처럼 만화 형식으로 전달된다

6-7 의견(Opinion)

어떤 대상이나 사안에 대해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생각을 의미한다. ‘의견’은 인터넷을 통해 양방향성이 증가하면서 확산되기 시작한 자료의 유형이다.

6-8 묘사(Description)

특정 대상의 현재 상태를 여러 방식으로 표현하는 자료이다. 이미지와 멀티미디어적 자료 는 사용자의 감성에 영향을 주며 개인적인 취향과 관련이 있는 자료 유형으로, 사용자의 주관적인 선호도에 자료의 가치가 좌우된다.

6-9 예측(Forecast)

이미 있는 기초데이터를 수집하여 그것을 확률이나 통계와 같은 추가적인 분석을 거쳐 항 후 추세를 예상하는 자료이다. 따라서 기존의 사실이나 원리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추가 적인 작업을 통해 발생하는 부가 정보라고 할 수 있다

6-10 메타데이터(Meta-Data)

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로,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이다. 일반적으로 정 보의 위치와 내용, 작성자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주로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과 빨리 찾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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